2011년 11월 30일 수요일

Kindle Fire, Kindle Touch 하루 소감

리뷰해달라는 요청이 몇 있어서 오늘 생각나는대로 씁니다.

킨들 파이어를 받아서 바로 한 일이
1. 루팅 (SuperOneClick 등 여럿 있음)
2. 안드로이드 마켓 설치
3. Claystone Launcher 설치 (시중에 Go Launcher EX 설치하라고 되어 있는데 아마존 AppStore에서 막아 놓았습니다)
4. SmartKeyboard Pro 설치 (구매해야...) + SmartKeyboard Korean 설치
5. adb 띄워서 IME 설정 변경 (이거때문에 한시간 이상 닭질... 알아보니 빈칸 하나 더 들어가 있었음 ㅠㅠ)
6. 한글키보드 설정.
7. 나눔글꼴 설치 (다시 adb 사용)
이 과정 거치면 대략 쓸만해 집니다. 방법은 구글에 잘 나와 있는데... 저는 MacOS에서 하려니 윈도랑 약간 달라서 고생을 좀 해야 합니다. adb help 정도 읽어 보시고 리눅스라는 점 생각하면 큰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중 정도 되고...
  • 루팅 http://rootkindlefire.com/kindle-fire-root/how-to-root-kindle-fire-for-mac-osx-or-linux/
  • 마켓 설치 http://www.kindlefirewire.com/2011/11/17/how-to-install-android-market-on-kindle-fire/
  • 한글키보드 http://blog.naver.com/dhko0826?Redirect=Log&logNo=30124198688

간만에 삽질하니 마음이 편해요... ㅎㅎ

몇가지 받은 첫인상은.
1. 뒷면이 고무 처리되어 있어서 들어도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불편한듯 싶었는데 계속 들어보니 별 문제로 생각되지 않고요.
2. 블루투스같은 남자에게 필요한 (왜냐하고 생각하시면 빅뱅이론을 보시길) 게 없습니다. 오직 와이파이. 버그 있다는 말이 정말인지 가끔 와이파이도 오락가락합니다.
3. 맥북 USB포트로 충전이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전원에 연결하면 되는데 원래 이런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불편합니다.
4. 케이스가 구립니다. 그냥 재생지 상자.. 애플처럼 껍데기에도 신경써주었으면 좋겠군요.
5. 부속품이 110V 아답터... 킨들 2G 때는 110V USB전원 + USB케이블이었는데 이런건 이제 별매군요. 참고로 킨들 터치에는 케이블만 들었습니다.
6. 페이스북이 앱이 아니라 그냥 facebook.com 접속입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페북 앱이 워낙 구려서 차라리 웹앱이 나은건 맞습니다만 다른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군요.
7. 저는 미국계정으로 넣어서 별일 없는데 한국카드와 한국주소 넣으면 아마존 앱스토어는 동작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빨리 안드로이드 마켓 설치하는게 좋을듯.
8. 미디어를 위한 태블릿 답게 런처가 매우 많이 바뀌어서 홈화면에는 최근에 본 컨첸트와 주로 쓰는 앱만 나열 됩니다. 심플해서 오히려 좋습니다. 런처는 마켓 설치해야 바꿀 수 있는데 굳이 그렇게 하면 기타 안드로이드 태블릿와 차별성이 없어 보이죠.
9. Silk 는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빠르다는 인상은 안들고요.
10. 하드웨어 단추가 하단부 전원밖에 없으므로 홈, 뒤로가기, 메뉴 등은 화면 하단에 나옵니다.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결론... 이제는 한글 잘 되니까 저가 타블렛으로 쓰기는 좋을듯.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만 기대를 낮추면 좋은 타블렛입니다. 다만 그쪽 방향이라고 하면 최근에 소개받은 aliexpress.com 에 가서 $150 에 10인치 안드로이드 타블렛 살 수 있으니까 (진저브레드 들어있는) 그쪽으로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참고로 킨들 터치도 샀는데 이쪽 인상은

1. 가볍다! 파이어 대비 두배는 가벼운듯 하고 킨들 2세대보다도 가볍습니다.
2. 한글글꼴 구림. 아직 jailbreak는 안된듯 해서 글꼴은 못바꾸는것 같습니다.
3. 기존 킨들에서 쓰던 영한사전 교체 테크닉은 가능합니다. 이점은 만족
4. 터치는... e-ink 에 터치하는거라 파이어 대비 매우 느려서 일반 타이핑용으로는 못씁니다. 그냥 간단하게 검색하는 정도인데 그 정도면 기존의 기계식 키보드랑 다를게... 아 2세대의 커서키(-_-)는 안써도 되죠.
5. 화면은 어째 2세대보다 더 좋은듯. 깔끔 합니다. 파이어는 LCD가 좀 번들번들해서 빛이 비치는게 좀 그렇습니다.
사전 관련 정보: http://mizville.org/gnu/bbs/board.php?bo_table=miz_talk4&wr_id=370206&sfl=&stx=&sst=wr_hit&sod=desc&sop=and&page=4
--

p.s. 파이어 커버 주문했는데... 왜 안와 ㅠ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