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8일 토요일

LastPass.com

여러가지 사이트에 가입하고 특히 사내 시스템에서도 여러가지 암호 시스템이 (물론 통합되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관리의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브라우저에서 암호 관리를 위해 3년 넘게 AI RoboForm을 사용해 왔는데 최근에 lastpass.com으로 바꾸었습니다. 좋은 점이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것을 들 수 있겠지요.
  • MacOS X, 윈도, FreeBSD에서도 돌아간다(FreeBSD는 정식은 없지만 리눅스판 설치하면 어떻게든 됩니다). 물론 IE, FF 모두 지원합니다 (사파리는 안쓰므로 모름)
  • 암호가 서버에 저장되어서 여러 PC에서도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서버에 개인 암호들을 올리는건 조금 저항감이 있긴 하지만... RoboForm도 GoldSync라고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만 추가로 구매해야 하고 서버에 암호 올리는건 같지요)
  • 무료

처음에 설치할 때 기존 브라우저(IE, FF 등)의 암호 데이터 내지는 기존 암호 관리 프로그램 데이터를 옮길 수 있고, 물론 RoboForm 데이터를 import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기존 데이터도 무리 없이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RoboForm에서 개별로 암호 걸어놓은 엔트리의 경우 해제할 수 있도록 암호를 일일이 쳐 주어야 하는데 이건 어차피 RoboForm에서도 웬만하면 안쓰는 기능이라...

그룹 몇가지 만들어서 (개인, 회사 등) 잘 분류해 놓으면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boForm에 비해서 암호 폼 디텍션이나 자동 입력에 조금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그럭저럭 참고 사용할만 하네요.

이걸로 구매하는 어플리케이션이 하나 더 줄었습니다...
댓글 쓰기